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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2015 일본 오타쿠 시장 조사결과 발표
    [Hobby] 2016. 1. 19. 00:29

    원본 출처: http://headlines.yahoo.co.jp/hl?a=20160118-00000019-isd-game 

    루리웹 물개의 아부자 (cas***) 님 글


    조사처 : 야노 경제 연구소


    2015.8~10월 조사 



    동인지 시장 : 전년대비 3.4% 증가한 757억엔. 다운로드 판매가 신장. 


    프라모델 시장 : 전년대비 2.8% 증가한 261억엔. 전년도에 이어 캐릭터 모델, 스케일 모델이 확대 중.


    피규어 시장 : 전년대비 1.4% 증가한 316억엔. 엔화 약세에 따른 가격상승의 영향을 비롯해 여성팬층의 확대 및 인바운드 수요(외국관광객의 소비) 등으로 시장 확대


    인형 시장 : 전년대비 0.7% 감소한 134억엔. 고정팬에 의해 의지되고 있으며 유저 확대는 보이지 않음.


    철도 모형 시장 : 전년대비 4.5% 늘어난 92억엔. 신칸센에 대한 관심으로 신칸센 관련상품이 호조를 보임.


    아이돌 시장 : 전년대비 37.4% 늘어난 1186억엔. 쟈니스나 AKB 48 등 코어팬이 시장을 지탱하며 더욱 확대중. 이와 더불어 여러 아이돌 그룹의 대두로 시장이 확대.


    프로레슬링 시장 : 전년대비 1.5% 줄어든 121억엔. 팬층은 확대경향이지만 입장요금의 설정 개편으로 유저측의 지출액이 감소해 시장이 축소.


    코스프레 의상 시장 : 전년대비 1.7% 늘어난 430억엔. 코스프레가 일반적인 취미로 인정받고 일본 내에서 할로윈도 정착. 라이트 유저의 증가에 따른 시장 확대.


    메이드 코스프레 관련 서비스 시장 : 전년대비 0.9% 늘어난 112억엔. 메이드 찻집, 코스프레 음식점 붐의 종식으로 축소경향이지만 관광객을 겨냥한 사업자가 시장을 견인하며 미미하게 증가.


    연애게임 시장 : 전년대비 5.4% 늘어난 137억엔. 업계 내 경쟁은 격화되고 있지만 여성층 콘텐츠 호조로 시장이 확대 기조.


    보이즈 러브 시장 : 전년대비 0.9% 감소한 212억엔. 전자서적 매출 증가로 동인지도 상승추세지만 출판물이나 드라마 CD등 매출이 저조해 미묘하게 감소.


    보컬로이드 시장 : 전년대비 3.4% 늘어난 90억엔. 꾸준한 2차 창작이 활발하여 시장이 활황. 하츠네 미쿠의 인기로 관련상품 판매에 그치는게 아니라 라이브 활동이 본격화되는 등 시장이 확대


    토이 건, 서바이벌 게임 시장 : 전년대비 10.8% 늘어난 144억엔. 도심에서도 서바이벌 게임을 즐길 환경이 갖춰지면서 초심자 및 여성층을 확보하여 시장이 늘어남.



    오타쿠에 관한 소비자 설문


    2015.9


    15~69세 남녀 9862명.


    자신을 오타쿠라고 생각하십니까? 또는 타인한테서 오타쿠라고 들은 적이 있습니까?


    ● 예 21.1%(2,080명)

    ● 아니오 78.9%(7,782명)


    ■ 상기 질문에서 "예"라고 대답한 사람 중 기혼자(과거 결혼도 포함)


    ● 기혼자(현재 결혼. 과거에 결혼 유)37.9%

    ● 미혼자(현재 애인 유)13.2%

    ● 미혼자(현재 애인 없지만 과거에는 유)17.8%

    ● 미혼자(현재도 과거도 연인 무)31.2%


    오타쿠라 자인하는 사람이나 제3자에게 오타쿠라 인지되는 층은 21%. 

    그중 기혼자 37.9%. 미혼자 62.2%. 



    ■"오타쿠 "1인당 연간 평균 소비 금액과 1가구당 평균 연수입 액수


    · 1인당 연간 평균 소비 금액의 상위 10대 분야를 게재


    ● 아이돌

    ·응답자 수:251명

    ·1 인당 연간 평균 소비 금액:74,225엔(1위)

    ·가구당 평균 연수입 금액:547만엔(7위)


    ● 철도 모형

    ·응답자 수:86명

    · 1 인당 연간 평균 소비 금액:49,721엔(2위)

    ·가구당 평균 연수입 금액:693만 2000엔(1위)


    ● 코스프레 의상

    ·응답자 수:66명

    · 1 인당 연간 평균 소비 금액:47,530엔(3위)

    ·가구당 평균 연수입 금액:515만 5000엔(9위)


    ● 토이 건, 서바이벌 게임

    ·응답자 수:86명

    · 1 인당 연간 평균 소비 금액:30,230엔(4위)

    ·가구당 평균 연수입 금액:515만 5000엔(6위)


    ● 프로 레슬링

    ·응답자 수:61명

    · 1 인당 연간 평균 소비 금액:28,303엔(5위)

    ·가구당 평균 연수입 금액:575만엔(3위)


    ● 동인지

    ·응답자 수:183명

    · 1 인당 연간 평균 소비 금액:27,436엔(6위)

    ·가구당 평균 연수입 금액:488만 7000엔(17위)


    ● 피규어

    ·응답자 수:146명

    · 1 인당 연간 평균 소비 금액:25,299엔(7위)

    ·가구당 평균 연수입 금액:562만 6000엔(5위)


    ● 프라모델

    ·응답자 수:115명

    · 1 인당 연간 평균 소비 금액:25,075엔(8위)

    ·가구당 평균 연수입 금액:565만 2000엔(4위)


    ● 애니메이션

    ·응답자 수:720명

    · 1 인당 연간 평균 소비 금액:25,040엔(9위)

    ·가구당 평균 연수입 금액:488만 8000엔(16위)


    ● 만화

    ·응답자 수:711명

    · 1 인당 연간 평균 소비 금액:22,427엔(10위)

    ·가구당 평균 연수입 금액:495만 7000엔(14위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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